미장센mise en scene
영화감독의 주요한 업무 가운데 하나인 영화에 대한 시각화 작업을 구상하는 것
하나의 숏을 구성할 대 배우를 포함하여 어떠한 소품들이 카메라 프레임 내에 들어와야 하며 이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배치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어원적의미 '무대 위에 배치하다' 본래 연극정문용어인데, 1950년대에 프랑스의 관련 지식인들이 영화비평용어로 사용한 이후에 영화 용어로 보편화되었다
영화 제작과 관련된 모든 과정은 선택과 배제의 과정을 수반한다
감독을 포함한 주요 제작진(촬영 감독 또는 미술 감독)은 이미 스토리보드 단계에서 여러가지 대안들 중에서 어느 하나만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미장센분석이란 바로 이러한 선택과 배제의 과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분석 방법을 말한다
미장센을 중심으로 영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특정한 세팅, 의상, 배우들의 움직임 등의 시각적인 요소들을 연출진이 어떠한 이유에서 선택하며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용하는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미장센 분석을 통해 영화라는 매체가 어떠한 방식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을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출진의 태도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미장센의 구성요소
1.세팅
장소와 시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한다
영화 전반적인 분위시, 등장 인물 유형, 이야기의 전개 과정 등의 장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캐릭터의 심리 상태에 대해서 묘사할 수 있다.
2.의상
시대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등장 인물의 사회,경제적 위치와 문화적인 배경에 대해서 암시한다
등장 인물의 개성 및 심리적 상태를 표현하기 위한 장치로 활용된다
3.배우의 표현과 움직임
일반적으로 배우의 '연기'라고 하면 얼굴과 팔다리 등의 신체를 이용한 연기body performance와 목소리 연기vocal performance를 통칭하는데, 배우의 신체를 이용한 연기는 미장센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프레임frame내에서 배우가 어느 곳에 위치하고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따라서 특정한 의미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만일배우가 프레임의 전면에 위치한다면 관객은 자연스럽게 그/그녀에게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따라서 전면에 위치한 배우는 후면에 위치한 배우보다 더욱 중요한 인물로서 인지되는 경향이 있다
정적인 배경을 뒤로 하고 인물/물체가 움직인다면 관객은 움직이는 인물/물체에 집중할 것이다
프레임에 인물들을 위치시키는 방법에 따라 캐릭터 사이의 관계를 암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갈들 관계에 있는 두 인물이라면 각 인물들을 프레임의 좌/우 또는 상/하라는 방식으로 멀리 배치하게 된다면 그들 간의 물리적인 거리감을 통해 심리적인 거리를 설명할 수 있다
배우가 프레임의 중앙에 위치한다면 그/그녀가 내러티브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암시할 수 있다
4.조명
사진은 빛의 예술이라고 한다
사진의 재료인 필름이 빛에 의해 노출되어야한 현상/인화 과정을 거쳐서 사진으로서 가시화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영화(필름을 재료로 하는 영화) 역시 빛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만일 빛이 없다면 어떠한 대상도 필름에 기록될 수 없기 때문이다
상업 영화의 조명과 관련하여 고려할 점
원천
조명이 사실적이어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다고 할 수 있다
조명의 원천에 대해 관객이 현실감을 가질 수 있도록 조명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체감
조명을 이용하여 화면에 입체감을 불어 줄 수 있어야 한다
3각조명Three Piont Light System
키 라이트key light,
가장 밝은 조명, 내러티브를 이끄는 중요한 인물 또는 물체에 대해 주목할 수 있게 하는 것
보통 카메라로부터 대각선 방향에 설치
백 라이트back light
마치 후광처럼 은은하게 주인공의 실루엣을 감사주는 조명이 백 라이트이다
필 라이트fill light
키 라이트가 지나가면 파생되는 그림자가 생기게 마련인데, 이렇게 그림자가 진 부분을 부드럽게 표현해 주는 데 효과적인 조명
입체감과 관련해서 백 라이트의 역할은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백 라이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등장 인물을 배경으로부터 분리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색깔
조명을 통해 영화의 색감을 조절할 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자가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조명을 밝게 비추는 방식 하이 키high-key조명
키 라이트와 백 라이트만을 이용해서 그림자가 짙게 드리운게 하여 아주 강한 명암의 대조를 보여줄 수 있는 로우 키low-key조명
로우키 조명을 가장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한 예는 '느와르noir'장르 영화들이다
명암의 강한 대비를 강조한 조명 기법을 통해 더욱 극적이며 긴강감이 넘치는 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다
조명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색체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푸른 색과 회색 빛 등은 차가움(냉정함 또는 이성)을 연상 시킬 수 있고 오렌지와 노란색 등은 따뜻함(온화함 또는 감성)을 연상시킬 수 있다
연출자들은 조명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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